본문 바로가기
마음 성장_독서/책 리뷰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작가, 줄거리, 리뷰)

by rayoon 2022. 6. 19.
반응형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토니로빈스의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입니다.

요즘같이 주식 시장의 분위기가 안 좋을 때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한 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해드려요.

 


 

작가

토니로빈스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변화 심리학의 최고 권위자로 알려져 있어요. 40년 넘게 자기 계발 강연을 해왔고 세계 정상급 오피니언 리더들의 전략적 코칭을 진행하는 라이프&비즈니스 전략가입니다. 국내에는 토니로빈스를 자기 계발 전문가로만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자기 계발뿐만 아니라 경영과 투자에도 일가견이 있습니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머니],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돈의 본능], [토니로빈스 거인의 생각법] 등 여러 책을 쓴 작가입니다.

 

토니로빈스의 강연은 5,000만원 상당의 어마어마한 참가비로 유명한데요. 이렇게 고가의 강연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듣는다는 건 그만큼 토니로빈스의 강연이 사람들에게 많은 인사이트와 변화를 가져다주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은 단지 어떻게 투자하면 부를 쌓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부와 인생에 대해 말하는 책이에요. 작가가 투자에 대한 여러 인사이트도 공유해주지만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것은 '삶의 방향성에 대한 조언'이었습니다.

 

줄거리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줄거리입니다.

 

우리는 모두 독립적이고도 자유로운 삶을 꿈꾸는데 그것은 단지 재정적인 안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심리적 안정을 말한다고 작가는 이야기합니다. 잠시 균형을 읽거나 휘거나 구부러진다고 해도 그 상태가 오래 가지 않고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는 것.

 

투자에도 능통한 작가는 책에서 먼저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수수료를 결코 무시하지 말라고 해요. 실제 수익률과 수수료를 고려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할 때에 투자를 하고서 잘못된 시기에 돈을 빼는 실수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불안감에 실수를 저지르지 말고 최대한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시장을 떠나지 말라고 말합니다. 은행 금리를 기대하며 저축한다는 것은, 오르는 물가를 감안했을 때 현금이 조금씩 없어지는 것과 같다는 말을 들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는 필수이고,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작가는 수익률과 수수료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인덱스 펀드를 추천해요. 그리고 믿음직하고 유능한 독립재무상담사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워런 버핏 또한 유언장에 자신이 사망한 뒤에는 재산을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지시했다고 하죠. 

 

작가는 위대한 투자자들이 투자 결정을 내릴 때 활용하는 4가지 주요 원칙에 대해서도 얘기합니다.

첫 번째는 돈을 잃지 말라는 거예요. 10만 달러를 투자해 50%를 읽은 후 5만 달러에서 다시 50%를 회복해도 돈은 7만 5천 달러에 불과하죠. 항상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것임을 예상해야 하고 언제나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투자하라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는 위험과 보상을 따져보라는 거예요. 게임에 승리하는 투자자들은 항상 최소한의 위험으로 최대한의 보상을 추구한다고 하죠. 그다음은 세금 효율을 최대한 높이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제하고 남은 최후의 숫자야말로 '진짜' 재산이니까요. 마지막 원칙은 분산투자입니다. 부동산, 주식, 국채 등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투자 하고 자산군 내에서도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다양한 시장, 국가, 통화에 걸쳐서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분산투자를 하라고 조언합니다. 다각화한 포트폴리오는 늘 탐구하며 재조정해야 한다고 하죠.

 

"가장 중요한 일은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것입니다."
-폴 튜더 존스

 

뇌는 잘못된 결정을 내리기 쉽기 때문에 투자 시 주요 사항을 검토할 수 있는 단계들, 시스템을 갖춰놓으라고 저자는 조언해요.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간단한 체계와 규칙, 절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챕터는 마지막 챕터인, '진정한 부란 무엇인가'에요. 삶의 본질에 대해 조언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말은 단순히 죽은 사람 얼굴이 인쇄된 종이 쪼가리를 수백만 장 갖고 싶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돈과 연계되어 있는 흡족한 '감정'이다.

 

진정한 부는 감정적이고 정신적이며 영적이다.

 

작가는 삶의 질을 탁월하게 해주는 것들에 대해 말합니다.

집중과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행동을 취함으로 해서 성취할 수 있고 늘 성장하고 베풂으로 충만해질 수 있다고 해요.

 

인간은 사고의 산물이다.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된다. -마하트마 간디

 

결국 모든 것은 나의 결정에 달렸죠. 자신만의 결정을 내리면 삶은 얼마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고 책은 말합니다.

 

리뷰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리뷰해봐요.

 

책을 읽고 개인적으로 희미했던 삶의 방향이 또렷하게 잡힌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좋았어요. 심리를 기반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 주는 부분들에서 지금껏 느껴왔던 나의 심리를 이해하게 돼서 좋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얘기해 주니 더욱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접한 내용들이 심리 상태와 생활 패턴에 지금까지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시간이 되실 때 꼭 한 번 씩 읽어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토니, 당신이나 나나 수십억 달러를 갖고도 불행한 사람들을 알잖습니까. 그들은 사실 가난한 사람들이에요. 그리고 우린 가진 건 없어도 삶의 모든 순간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이야말로 엄청난 부자지요. -존 템플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