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성장_독서/책 리뷰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작가, 좋은 글귀, 리뷰)

by rayoon 2023. 11. 19.
반응형

오늘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에 대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작가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의 작가는 웨인 다이어입니다.

 

1940년에 미국에서 태어나 웨인주립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학 박사를 하고 미국 뉴욕세인트존스대학교 부교수를 지냈던 웨인 다이어 박사는 2015년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가장 위대한 동기부여 전문가로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손꼽는 인생 멘토였습니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 웨인 다이어 박사의 첫 책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47개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1억 부 이상의 경이로운 판매를 기록한 베스트셀러입니다. 웨인 다이어 박사는 이후에도 글과 강연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바꿔주었어요.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웨인 다이어 박사가 남긴 마지막 책입니다. 우리 모두는 늘 영원히 살 것처럼 시간을 보내며 인생을 사는데요. '죽음'을 기억하며 '지금 이 순간을 사는 법'에 대해 책은 말합니다. 

 

좋은 글귀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에는 정말 좋은 글귀가 많아요.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해 드릴게요!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생각하라, 당신의 죽음에 대해.
수정해야 할 것, 개선해야 할 것,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 해야 할 것 등등이 산더미인가?
오늘 하라. 지구상의 모든 존재는 내일, 죽는다.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유한한 인생인데 끝을 알 수 없으니 우리는 무한한 것처럼 살아가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인생에 바꿔야 할 것들을 오늘 바꾸라고 말하죠. 늘 우리는 현실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지만 내일 죽는다고 생각하면 그 모든 걱정이 소용없는 것이 돼버리죠. 그렇다고 무모하게 하루아침에 당장 바꾸어 버릴 수 없다 하더라도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행동을 취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 후회 없는 삶을 사는 방법인 것 같아요.

 

우울함이 가장 두려워하는 적은 '활동'이야. 우울이 마음껏 자랄 수 있는 시간과 먹이를 절대 주지 마라.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우울감과 싸우게 되는 것 같아요. 굴복하면 어렵고 힘들어지죠. 책은 '활동'을 통해 우울이 자랄 수 있는 시간과 먹이를 주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또 하나의 어려움인 갈등도 내가 참여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해요. 우울이나 갈등 같은 고난들도 내 행동과 의지에 의해서 극복할 수 있다고 격려합니다.

 

당신은 위암에 걸리고 나서야 주변을 둘러보고, 집에 불이 난 후에야 끔찍한 반복을 멈출지도 모른다.
(...) 바닥에 무릎을 꿇고 나서야 비로소 당신의 삶을 찾아 나설지 모른다.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아주 다행히 어떤 저항에도 부딪치지 않은 채 삶의 마지막 날까지 살아가더라도 마지막에 내 평생이 잘 못되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고 책은 말해요. 내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진정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리뷰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리뷰입니다.

 

그림과 함께 짤막짤막하게 기록되어 있는 내용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구성 속에 어마어마한 인생의 통찰이 내포된 책이랍니다.

 

언제나 죽음이 우리 코앞에 있다는 생각은 하루를 소중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줘요. 다만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어느새 또 잊고 지내게 되는 것이 문제죠. 죽음을 생각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인생을 지금 당장 변화시키는 것인데, 죽음이 예정되어 있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는 변화를 미루고 발등에 떨어진 일들을 처리하죠. 현실을 고려한 상태로 변화를 일으켜야 하니 쉽지만은 않지만 용기 내어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들도 참 많은 것 같아요.

 

스티브잡스의 말이 떠오르네요. 

"만일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내가 오늘 하려는 것을 할까?"

여러 날 동안 그 답이 "아니오."로 이어진다면 바꿔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하죠.

 

내 인생을 산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꿈 같은 이야기일 것 같은데요. 먼저 인생을 살아보신 현자들은 모두 하루빨리 용기 내어 바꾸라고 조언해요.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빨리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하루의 소중함을 뼈저리게 느껴봤기 때문이겠죠.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우리의 하루가 그만큼 소중하다는 것을 늘 생각하세요. 변화를 미루지 마세요. 의미있는 삶을 위해 행동하세요. 중요한 것을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해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를 늘 옆에 두고 보세요. 달라진 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