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성장_독서/책 리뷰

사람을 얻는 지혜 (작가, 좋은 글귀, 리뷰)

by rayoon 2023. 12. 27.
반응형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 가장 어려운 것도 사람인데요. 오늘은 스페인 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사람을 얻는 지혜]를 소개해 드릴게요!

 


 

[사람을 얻는 지혜]

작가

[사람을 얻는 지혜]의 작가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입니다.

 

스페인을 대표하는 철학자이며 작가, 예수회 신부입니다. 1601년 스페인 벨몽트에서 태어났고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열여덟 살부터 예수회 수도자로 활동했습니다. 풍부한 학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작가의 강의는 큰 명성을 얻었고 스페인 국왕의 고문 자격으로 마드리드 궁정에서 철학 강의와 강론을 했습니다.

 

작가의 저서들은 40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널리 읽히고 있는데요. 쇼펜하우어는 작가를 '유럽 최고의 지혜의 대가'라고 칭송했으며 작가의 작품을 '평생 곁에 끼고 다녀야 할 인생의 동반자이자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면서 음미해야 할 책'이라고 극찬했습니다.

 

[사람을 얻는 지혜]는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알아야 할 처세술, 상대의 마음을 얻는 방법,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것들,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수 있는 지혜 등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현실 사회에 기반을 둔 생활 철학이자 성공과 행복을 위해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 줍니다.  

 

좋은 글귀

[사람을 얻는 지혜]에는 좋은 글귀들이 많은데요.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해 드릴게요! 직접 책으로 만나 보시면 더 좋으실 거예요!

 

우리가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시간이다.
[사람을 얻는 지혜]

 

너무 와닿는 글귀라 가져와 봤어요.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황금보다 더 귀한 시간이 쉬지 않고 흐르고 있는 것이 우리 삶이에요.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며 즐길 줄 사람들이 가장 마음이 부유하다고 할 수 있죠. 

독서를 하며 이런 글귀를 한 번 씩 읽을 때마다 그날의 하루가, 지금 이 순간이 색다르게 와닿아요. 책이 주는 가르침은 정말 큽니다.

 

인격을 향상시키고 뛰어난 성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날마다 자신을 갈고닦아야 한다.
[사람을 얻는 지혜]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매일 자신을 단련한다고 책은 말합니다. 그러다 보면 어리석은 사람은 마지막까지도 중요한 것이 결핍된 채 살아가고 지혜로운 사람은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결국 완벽함에 도달한다고 하죠.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닦으며 성장시켜야 한다는 것은 여러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이에요.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만이 인생의 본질을 꿰뚫을 수 있고 '성장'하는 삶이 가장 만족도 높은 삶이라고 해요. 

 

우리의 마음은 가장 중요한 것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절대적인 신탁이다.
[사람을 얻는 지혜]

 

나를 믿고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행동하라고 작가는 조언합니다. 마음이 강력하게 지시하는 대로 따르고 마음에 내키지 않는 일은 절대로 하지 말라고 말해요. 

나를 믿는 것, 내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 소신있게 내 마음의 소리를 따라갈 수 있는 것이 화를 모면하고 곤경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리뷰

[사람을 얻는 지혜] 리뷰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는 사람을 통해 발생하죠. 가족, 지인, 회사 동료까지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과 교류하며 살아가는데요. 그렇다 보니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하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사람을 얻는 지혜]는 사람들을 대하면서 생각하고 있으면 좋은 것들, 주의해야 할 것들, 활용할 수 있는 지혜에 대해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데요. 쇼펜하우어가 극찬한 것처럼 반복해서 읽으며 참고하면 좋은 내용들이 정말 많습니다.

책을 읽으며 작가의 지혜를 배움과 동시에 사람들 사이에서 살아가고 있는 '나'라는 존재에 대해 들여다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내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이럴 때는 내가 어떻게 하곤 했었는지... 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앞으로 참고해야 할 것들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사람에 지치고 인간관계가 너무 힘들다고 느껴지신 다면,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사람을 얻는 지혜]를 추천해드립니다.

반응형